[공지사항] 3/8 세계 여성의 날 카드뉴스 & 퀴즈 이벤트
- 운영자
- 2021년 3월 8일
- 3분 분량
안녕하세요, 제53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 연대복지국 산하 숙명여성의달준비위원회입니다. 오늘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세계 여성의 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지워졌던 업적을 기념하고 여성의 지위를 향상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따라서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숙명여성의달준비위원회에서는 소개 카드뉴스와 퀴즈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여성이 남성과 완전히 동등해지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연대하겠습니다.
[퀴즈 이벤트 안내]
참여기간 : 3/8(월)~3/12(금)
참여방법 : 여성의 날 소개 카드뉴스를 읽은 후, 퀴즈링크를 통해 퀴즈의 정답을 제출한다.
퀴즈링크 : bit.ly/여성의날퀴즈
(https://marchforsookmyung.wixsite.com/solidarity/event1)
경품 : 퀴즈 정답자 중 6인 추첨
< Rael 유기농 순면 탐폰(슈퍼/레귤러 각 1팩, 18000원 상당) + 숙명 여성의 달 엽서&스티커&핀뱃지 세트 >
*굿즈 및 협찬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 bit.ly/숙명여성의달 ]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기타 문의는 emergency53smwu@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커뮤니티 댓글 및 쪽지에는 답변 드리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
1p
3/8 세계 여성의 날 소개 & 퀴즈 이벤트
제53대 중앙비상대책위원회 연대복지국 산하 숙명여성의달준비위원회
2p
안녕하세요, 제53대 중앙 비상대책위원회 연대복지국 산하 숙명여성의달준비위원회입니다. 오늘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세계 여성의 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지워졌던 업적을 기념하고 여성의 지위를 향상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따라서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숙명여성의달준비위원회에서는 소개 카드뉴스와 퀴즈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3p
세계 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인간으로서 당연히 보장받아야 할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궐기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여성 노동자들은 남성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저임금과 열악한 작업 환경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켜켜이 쌓이던 그들의 불만은 방직, 직물 공장에서 일하던 많은 여성 노동자들에 의해 1857년 미국의 뉴욕 시에서 처음으로 폭발하게 됩니다. 비록 이들의 시위는 경찰의 공격으로 곧 해산되고 말았지만, 2년 뒤 1859년 3월, 이 여성들은 최초로 노동조합을 결성하게 됩니다.
출처: 오해영 (2018).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정세와노동(141), 88-94
4p
그러던 중 안전 장비도 갖추어지지 않고 탈출로도 없는 열악한 미국의 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많은 여성 노동자들이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이들의 죽음을 기리며 1만 5000여명의 여성 노동자들이 임금 문제, 근로 여건 문제, 참정권 문제 등을 들고 1908년 3 월 8일 거리로 나오게 됩니다. 이들은 이 날 뉴욕 러트거스 광장에 모였고, 역사상 유례를 찾기 어려웠던 여성들의 첫 대규모 시위대는 이런 노래를 부르며 행진했습니다.
“우리가 행진하고 또 행진할 땐 남자들을 위해서도 싸우네. 왜냐하면 남자는 여성의 자식이고 우린 그들을 다시 돌보기 때문이지. 그런 우리가 마음과 몸이 모두 굶주리네. 그러니 우리에게 빵을 달라, 그리고 장미를 달라.”
빵과 장미, 이 두 상징물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요?
출처: 오해영 (2018).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정세와노동(141), 88-94
5p
그들이 외치던 구호에서 빵은 남성에 비해 턱없이 적은 임금을 받던 여성들의 생존권을, 장미는 여성이 동등한 시민이 아니었기에 부여하지 않았던 참정권을 의미합니다.
이 시위를 계기로 이듬해 1909년 2월 28일, 미국에서 ‘전국 여성의 날’이 선포됩니다. 이에 영향을 받아 유럽에서는 1910년 제2인터내셔널의 노동여성회의에서 독일의 노동운동가 Clara Zetkin과 러시아의 노동운동가 Aleksandra Mikhailovna Kollontai에 의해 매 년 같은 날, 모든 나라에서 동시에 여성의 권리 신장을 주장하는 ‘여성의 날’ 행사가 제안되었는데요.
이 주장이 받아들여지면서 1911년 3월 19일에 첫 번째 ‘세계 여성의 날’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이후 1977년 12월, 유엔총회에서 3월 8일을 ‘여성의 권리와 국제평화의 날’로 준수할 것을 선포하는 결의안이 채택되며 여성의 날이 공식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출처 : 오해영 (2018).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정세와노동(141), 88-94
6p
과거 참정권을 비롯하여 기본권을 보장받기 위해 목소리를 높였던 미국의 여성노동자들처럼, 현재의 한국에서도 여성의 권리를 위한 시위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2016년에 촉발하여 총 19차까지 진행했던 임신중단 합법화 촉구 시위 ‘BWAVE’를 시작으로, 불법촬영 범죄와 편파수사 규탄을 목적으로 한 2018년의 ‘불편한 용기’, ‘페미사이드(여성살해) 철폐 시위’, ‘리얼돌 수입 허용 판결 규탄 시위’ 등 다양한 시위가 개최되었습니다.
7p
일면식 하나 없는 여성들 수만명이 모여, 다함께 물건과 음식을 나누고 구호를 한 마음으로 외치는 시위는 여성연대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또한 이는 그간 가시화되지 않았던 수많은 여성주의자들이 실제로 살아숨쉬고 있음을 명백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깊은 의미를 가집니다.
시위는 단순히 과격한 행동이라고 볼 수 없으며 여성들의 요구를 듣지 않는 사회에 대항하고자 여성들이 현장에서 직접 여성주의를 실천하는 행위입니다.
8p
이처럼 인간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하는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거리로 뛰쳐 나왔던 여성들의 행보는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1908년 3월 8일 시위에서 여성들이 ‘빵과 장미’를 달라고 외쳤던 것처럼, 2021년 3월 8일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또 다른 무언가를 쟁취하기 위해 다함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빵과 장미는 그 시대 여성들에게 가장 필요했던 가치였습니다. 114번째 여성의 날을 맞이한 오늘, 우리는 새로운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지금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구호는 무엇일까요?
9p
[퀴즈 이벤트 안내]
참여기간 : 3/8(월)~3/12(금)
참여방법 : 여성의 날 소개 카드뉴스를 읽은 후, 퀴즈링크을 통해 퀴즈의 정답을 제출한다.
퀴즈링크 : bit.ly/여성의날퀴즈
(https://marchforsookmyung.wixsite.com/solidarity/event1)
경품 : 퀴즈 정답자 중 6인 추첨
< Rael 유기농 순면 탐폰(슈퍼/레귤러 각 1팩, 18000원 상당) + 숙명 여성의 달 엽서&스티커&핀뱃지 세트 >
*굿즈 및 협찬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 bit.ly/숙명여성의달 ]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0p
[퀴즈]
1. 1만 5000여명의 여성 노동자들은 임금 문제, 근로 여건 문제, 참정권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1908년 3월 8일 대대적으로 시위를 했습니다. 이들이 이 날 모였던 뉴욕 광장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힌트 : 4p, ㅇㅇㅇㅇ 광장)
2-1. 여성 노동자들이 1908년 3월 8일 시위에서 외쳤던 구호 ‘우리에게 빵과 장미를 달라’에서 ‘빵’의 의미를 써주세요. (힌트 : 5p, 세 글자)
2-2. 여성 노동자들이 1908년 3월 8일 시위에서 외쳤던 구호 ‘우리에게 빵과 장미를 달라’에서 ‘장미’의 의미를 써주세요. (힌트 : 5p, 세 글자)
3. 불법촬영 범죄와 편파수사 규탄을 주된 목적으로 한국에서 2018년에 개최된 시위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힌트 : 6p, 두 어절)
4. ‘빵과 장미’처럼, 2021년을 살아가는 우리 여성들에게 가장 필요한 구호는 무엇일까요? (정해진 답안이 존재하지 않으니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기타 문의는 emergency53smwu@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커뮤니티 댓글 및 쪽지에는 답변 드리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Comments